사상)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ꡒ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컬어 도라 한다.(一陰一陽之謂道)ꡓ는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사상 용례와 현재적 개념 생성의 과정에 의해 규정된 의미로 통용되는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보다 먼저 유(儒), 학(學)교,(敎) 등의 개념은 그 원래의 본연적 의미로 쓰이고 통용되는 것이 더 일반적인 성향이라고 생각되므로 그와 같은 개념정의에 국한되거나 구애될 필요는 전연 없다고 생
사상연구가 제디로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이에 대해서는 우선 우리 교육학자들이 유학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아직 충분한 인식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 따라서 이직 유학에 대한 연구와 현대적 해석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이유를 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유학자들과
1. 주자의 삶과 철학
주자는 중국 남송의 사상가로 자는 원회, 호는 회암이다. 건성 우계 출신으로 주자학을 구축하였으며 주자(朱子)는 그의 존칭이다. 주자는 거의 전 생애를 건양·숭안 등 민북에서 지냈다. 중원의 문화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딴 시골에서 출생, 성장하였다. 14세 때 중급관리였던 부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전시켜 나갔다. 이들은 경험적 세계의 현실 문제보다는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인식과 그 실천을 중요시하여, 신분 질서를 유지하는
사상사적인 입장에서 볼 때 이 논쟁은 심성론과 이기론의 결합을 처음으로 시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주요 개념인 사단 칠정에 관한 제 규정이 이 논쟁에 이르러 비로소 개념적 명확성을 획득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이이의 생애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사상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에 접목시켜 보려 한다. 그런데 이들은 16c의 사람이고 현대는 21c의 시점에서 이들의 지혜로 어떻게 현대교육이념의 문제를 논하려 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고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 원리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이해하는 데는 보통
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4. 만물의 형상, 氣
기(氣)란 형상을 만드는 재료이며 사람과 사물이 지니는 형상이 모두 천지의 기(氣)인 것이다. 퇴계의 철학 논리 구조 안에서 기는 바로 우주의 기화가 사물을 형성하는 재료이며 또한 윤리도덕에서의 기품, 기질의 성질인 것이다.
5. 理와 氣의 관계